코너별 보기
   daesoon.org  
대순125년(1995) 11월

이전호 다음호

 

회보 1면 대순지침 상제님의 일대기 대순논단 청계탑 24절후 신명의 생애 28수 신명의 생애 수기 금강산 이야기 종단소식 대순칼럼 알립니다

28수 신명의 생애 : 왕양(王梁)神明 열전

왕양(王梁)神明 열전

 

 

적 토벌의 공덕으로 노년에 태수로 임명

                

                 

  왕양(王梁)은 자(字)가 군엄(君嚴)이고 어양군(漁陽郡), 요양현(要陽縣) 사람이다. 군리(郡吏)로 지내다가 태수 팽총(彭寵)의 부름을 받아 호노(狐奴)의 현령(縣令)이 되었다. 그 뒤 개연(蓋延)·오한(吳漢)과 함께 병사를 이끌고 남진(南進)하여 광아(廣阿)에서 세조를 만나 편장군(偏將軍)을 배수받았다.
  한단(漢鄲)을 평정한 뒤 관내후(關內侯)로 사작(賜爵) 받았다. 왕을 따라 하북(河北)을 평정하고 야왕(野王)의 현령을 배수받았다. 하내(河內) 태수인 구순(嶇恂)과 남쪽으로 낙양(洛陽)을 지키고 북쪽으로 천정관(天井關)을 수비하니 주유(朱有) 등이 감히 출병(出兵)하지 못하였다. 세조는 그것이 왕양의 공이라 여겼다.
 세조가 즉위하자 대사공(大司空)을 뽑는 일을 상의하였는데 적복부(赤伏符)에 왕양은 위(偉)를 다스렸는데 현무(玄武)가 된다고 하였다. 왕이 생각하기를 야왕(野王)은 위원군(偉元君)이 옮긴 곳이고 현무는 수신(水神)의 이름인데 사공(司空)은 수토(水土)의 관리이므로 이에 왕양을 대사공(大司空)으로 발탁하고 무강후(武强侯)로 봉했다.
  건무 2년 왕양은 대사마(大司馬) 오한 등과 단향(檀鄕)을 공격하였는데 군사(軍事)는 모두 대사마의 명령을 받도록 되어 있었으나 왕양은 매번 야왕현의 병사를 일으켜서 왕은 그가 조칙(調勅)을 받들지 않는다고 여겨 야왕현에 머물러 있도록 명령하였다. 그러나 왕양은 다시 편의에 따라 군대를 일으켰다. 세조는 왕양이 두 번이나 명령을 어겼기 때문에 크게 노하여 상서(尙書) 종광(宗廣)을 보내서 군중에서 왕량을 목베도록 하였다. 그러나 종광은 차마 그를 죽이지 못하고 수레에 태워 장안으로 보냈다. 장안에 이르자 왕은 그를 용서해 주었다. 한 달 후에 중랑장(中郞將)이 되어 집금오(執金吾)의 일을 하였다. 북쪽으로 기관(箕關)을 지키다가 적미(赤眉)의 별교(別校)를 공격하여 그를 항복하였다.
  건무 3년 봄 다시 오교(五校)를 공격하여 신도(信都)·조국(趙國)까지 추격해서 그들을 대파하고 여러 주둔군들을 모두 평정하였다. 그 해 겨울, 왕은 사자를 보내 왕양을 전장군(前將軍)으로 배수하였다. 건무 4년 봄, 비성(肥城)·문양(文陽)을 공격하여 평정하였다. 나아가 표기대장군 두무(杜茂)와 초(楚)·패(沛) 사이에서 교강(校慷), 소무(蘇桑)를 수복하였다. 포로장군(捕虜將軍) 마무(馬武)·편장군(偏將軍) 왕패(王覇)도 길을 나누어 함께 진격하니 일년여 만에 모두 평정하였다.
  건무 5년, 왕을 따라 도성(桃城)을 구원하고 방맹(龐萌)들을 격파하였다. 왕양은 싸울수록 더욱 분투하여 왕은 그를 산양태수(山陽太守)로 배수하여 그곳의 백성들을 위로케 하고 예전처럼 병사를 거느리게 하였다.
  몇 개월 후에 왕은 그를 불러들여 구양합(歐陽合)을 대신하여 하남윤(河南尹)이 되게 하였다. 왕양은 수로를 뚫어 곡수(穀水)를 끌어다 낙양(洛陽)성 아래 대어서 동쪽으로 공천(鞏川)으로 흘러보내려고 하였는데 수로가 완성되었는데도 물이 흐르지 않았다. 건무 7년에 유사(有司)가 그 일로 탄핵 상주하니 왕양이 두려워하면서 늙어서 쉬게 해 주십사고 청했다. 그러자 왕은 조칙을 내려 말했다.
  『왕양은 이전에 병사를 이끌고 정벌할 때 사람들이 그의 현명함을 칭송하여 그를 발탁하여 경사(京師) 일을 맡긴 것은 사람들을 이롭게 하고자 한 것이었으나 많은 노동력을 들였는데도 공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백성들이 그를 원망하고 그를 비방하여 말하는 자가 생긴 것이다. 그러나 그가 관대한 은택을 입고도 겸손히 물러가기를 원하니「그의 군자다움은 사람들의 미덕이 될 만하다(君子成人之美).」그러므로 왕양을 제남(濟南)의 태수로 봉하노라.』
  건무 13년 식읍을 늘려주고 부성후(阜成侯)로 정봉(定封) 하였다. 건무 14년 관직에서 죽었다.

 

 

 

 

관련글 더보기 인쇄

Copyright (C) 2009 DAESOONJINRIHOE All Rights Reserved.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천로 882 대순진리회 교무부 tel : 031-887-9301 mail : gyomubu@daesoon.org